"모든 집에 하나씩은 꼭 있다고.." 모르고 잘못 사용하면 발암 물질이 나온다는 조리도구 1가지
요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스테인리스 조리도구 많이 쓰실텐데요.
그런데 스테인리스 도구를 잘못 사용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혹시 스테인리스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것을 꼭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방법
■ 연마제란?
연마제는 표면을 깎거나 평화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경도가 높은 재료를 말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공정을 거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연마제입니다.
공장에서 출고 전에 연마제 제거 세척을 한 번 하지만 침전돼서 미세한 틈 사이에 껴 있는 연마제는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제거해 주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연마제의 성분중에 발암물질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육안으로는 연마제를 확인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용전에 꼭 세척해주셔야 합니다.
■ 연마제 세척 방법
스테인리스 제품을 효과적으로 세척 관리하기 위해서는 베이킹 소다와 식초 주방 세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① 먼저 식용유와 키친 타올을 준비하신 후에 스테인리스 제품에 식용유를 넉넉히 둘러줍니다.
▶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식용유를 충분히 구석구석 발라주세요.
▶ 이때 제품의 외부에는 바르시면 안 됩니다.
▶ 만약 스테인레스 제품을 완전히 잠기게 해서 삶을 수 있는 큰 솥이 있다면 내 외부를 다 닦으신 후에 큰 솥에 물을 채워서 제품을 넣고 삶으시면 됩니다.
② 키친 타올을 이용해 기름을 닦아줍니다.
③ 이제 식용유로 닦아낸 제품에 물을 가득 부어주시면 됩니다.
④ 베이킹 소다는 물 1리터당 밥 스푼으로 한 스푼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 물을 끓이는 이유는 열을 가함으로써 스테인레스 제품을 이완시켜서 미세한 틈에 끼어 있는 연마제를 쉽게 제거하기 위해섭니다.
⑤ 이제 여기다가 다시 한 번 물을 붓고 식초를 넣고 한 번 끓여주세요.
▶ 연마제가 확실히 제거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식용유를 발라서 다시 한 번 닦아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⑥ 만약 키친 타올에 연마제가 묻어 나온다면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을 한 번 더 반복하시면 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의 첫 세척이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위해 꼭 세척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