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더워져서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경우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냉장고에 넣으면 오히려 영양이나 맛이 파괴되는 식품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냉장고에 절대 넣지 말아야 할 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냉장고에 넣지 말아야 하는 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상온 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를 냉장고에 넣게 되면 냉장고에 찬 공기가 토마토 속 수분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어 숙성이 멈추고 표면이 쭈글쭈글해지면서 당도가 떨어집니다.
■ 수박
자르지 않은 수박을 냉장고에 통째로 보관하면 더 빨리 썩을 수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빨리 빠져나갑니다.
수박을 냉장 보관하려면 껍질을 잘라내고 빨간 부분만 밀폐 용기에 넣어두는 게 좋습니다.
■ 마늘
마늘을 냉장보관하면 냉장고에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쉽게 물컹해지면서 파란 싹과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워집니다.
마늘은 서늘한 실온에 보관해야 하며 쉽게 싹이 날 수 있으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자
감자의 경우에도 4도 이하의 창고에 보관할 경우 환경호르몬인 아크릴 아마이드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빛이 있는 곳에서 솔라닌이라는 독성을 생성하기 때문에 냉장 보관보다는 직사 광선을 피해 종이상자에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냉장고에 절대 넣으면 안되데요. 그 이유는 마요네즈는 계란 노른자와 식용유 식초 등을 섞어서 만드는데 온도가 낮으면 이들 성분이 분리됩니다.
성분이 분리되면 마요네즈 맛이 변하고 쉽게 상하여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직사광선이나 전기 제품에 열기가 닿지 않는 시원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파
양파는 냉장고에 넣게 되면 양파의 수분 때문에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깁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는 상태라면 밀봉하지 않고 망에 담겨 있는 상태로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썰어진 양파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라면 7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초콜릿
초콜릿을 냉장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에 있는 냄새를 모두 흡수해 초콜릿의 맛을 느낄 수 없게 되는데요.
만약 냉장 보관을 꼭 해야 한다면 밀폐 용기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시원하게 보관해주는 냉장고 하지만 모든 음식이 냉장 보관만이 답은 아니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