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걸 돈으로 교환해준다고?" 가지고 가기만 해도 조건 없이 6만원 줍니다.

매일 분리배출 해야 하는 쓰레기가 정말 많이 나와 골칫거리이실 텐데요.

 

그런데 이런 쓰레기들을 돈이나 생활 물품으로 교환해 주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주민센터에서 교환해주는 물품이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물품으로 교환해 주는 물품 4가지

 

 

우유팩

 

집에서 우유 자주 드신다면 일주일에 2팩 정도 나오는데요.

 

이런 우유 팩은 박스를 버릴 때 같이 분리수거를 해서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우유 팩을 주민센터에 가져가면 휴지나 쓰레기 봉투로 교환을 해줍니다.

 

교환 품목은 우유팩 1kg 롤 휴지 110L 쓰레기 봉투 1봉을 지급합니다.

 

폐 건전지

 

폐 건전지를 모아서 가져가시면 새 건전지로 교환을 해주는데요.

 

다 쓰고 버려지는 폐 건전지를 주민센터에 가져가면 폐건전지 10개당 1개의 새 건전지로 교환해줍니다.

 

페트병

 

페트병은 시범사업 중으로 작년부터 시행된 지자체들이 있는데 올해는 더 많은 지자체들로 확산되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트병 30개를 모아서 가져가면 종량제 봉투 10L 한봉으로 교환을 해줍니다.

 

담배꽁초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수거해 가면 돈으로 보상을 해주는데요.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는 주민이 길거리에 버려진 꽁초를 가져오면 무게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담배꽁초 1g당 10원으로 1kg 이상 넘으면 돈으로 보상해 주고요 월 3만 원에서 최대 6만 원까지 지급합니다.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담배꽁초, 신분증, 통장 사본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입금은 신청일 기준 다음 달 초 10일 전까지 신청인 계좌로 입금되니까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